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대다수의 사람들은 과학이 언젠가는 보다 낳은 삶을 줄 것을 확신하고 있으며, 앞으로 과학으로 해결하지 못할 일은 점점 없어질 것이 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과학적 방법이나 생각 은 가장 절대적인 객관적 기준인 것처럼 생각이 되어지고 있다. 따라 서 모든 학문은 과학적 방법으로 행해져야만 한다는 생각을 한다. 이 러한 생각들을 '과학주의'라고 한다. 이러한 생각은 과학에 대한 하나 의 종교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하나님이 계셔야 할 자리에 과학이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이다. 과학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아 야하며, 그것에 종교적인 신앙을 갖는 것은 반드시 피해야 할 일이다.
과학적 방법론의 도입으로 인한 폭발적 지식의 증가와 이로 인한 문 명의 급속화는 사람들로 과학 그 자체에 대한 어떤 신성이라고 할 만 한 것을 부여하기에 이르렀으니 이것이 곧 과학주의(Scientism)이다. 과학주의의 주장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신념들은 경 험이나 실험, 즉 과학적 방법에 의해 검증되어야 하며 과학적 방법만 이 진리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다. 둘째, 계량화된 것만 과학에 의해 알려질 수 있으므로 오직 측정가능한 물리적 실재들만이 알려질 수 있 다. 셋째, 과학은 전제가 없으며 객관적이다. 즉, 과학은 주관의 여지 가 전혀 없는 순수 객관적인 학문이므로 무전제에서 출발한다. 넷째, 모든 우주는 기계적이며 인과율의 사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은 결정되어 있다. 다섯째, 과학은 자기의 고유한 방법론을 통해 궁 극적으로 인간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다. 여섯째, 과학적 방법 만이 진리에 이르는 참된 방법이므로 다른 모든 학문도 과학적 방법으 로 하여야 한다.
위의 과학주의의 주장들은 외적으로 보면 탈가치화, 객관화, 계량화 등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가치와 주관이 전혀 섞이지 않는 듯이 보 인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첫째 주장은 실험주의이며, 둘째 주장은 유물주의이며, 넷째 주장은 결정주의 이며, 다섯째 주장은 진보주의이 며, 여섯번째 주장은 방법론적 환원주의임을 쉽게 알 수 있다. 근본적 으로 과학주의는 존재론이나 인식론에서는 자연주의를 내용에 있어서 는 합리주의를, 정신에 있어서는 휴머니즘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을 요약해 보면, 과학주의란 인간이 하나님의 주권과 섭 리를 삭감하고 인간 자신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이론을 구축하는데 서 나온 자연스런 주장이라고 할 수 있겠다.
기독교인 과학자는 팽배한 과학주의에 대해 특히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과학주의는 과학의 결과가 아닌 과학에 대한 신앙이며 과학 적으로 증명할 수 없는 가치에 대한 하나의 견해이기 때문이다. 다분히 종교적인 색채, 그것도 기독교 신앙에 반대되는 종교적인 색채를 갖고 있다. 과학주의가 성경과 상치되는 종교적 주장이라면 기독교인 과학자 는 과학에서 과학주의 대신 성경적 입장을 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