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생물진화론을 주장한 다윈은 그의 저서 '종의 기원'에서 "나는 유추를 통하여 모든 동물과 식물은 어떤 하나의 원형으로부터 왔다고 하는 신념에 이르게 되었다"고했다. 100년이 지난 지금 그 영향은 실로 엄청나게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진화론의 신봉은 생물 학자들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천문학자들은 우주가 진화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지질학자는 진화를 지구역사를 설명하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고, 물리학자나 화학자들은 원자나 분자들이 소립자로부터 진화했다 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진화의 개념은 사회과학과 인문과학에서 더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마르크스는 생존경쟁의 개념을 계급투쟁의 개념으로 적용하여 공산주의 이념을 확립하였고, 히틀러의 민족 우월사상등도 진화론의 영향을 받았다. 그 밖에 정치학, 문학, 철학, 심리학, 교육학 등에 큰 영향을 주었다.
진화론의 신봉은 생물학자들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천문학자들은 우주가 진화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지질학자는 진화를 지구역사를 설 명하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고, 물리학자나 화학자들은 원자나 분자들이 소립자로부터 진화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진화의 개념은 사회과학과 인문과학에서 더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마르크스는 다아윈의 '자연선택', 혹은 '생존 경쟁'이라는 개념을 경제학에 사용한 대표자라고 할 수 있다. 마르크스가 그의 동료인 엥겔스에게 쓴 편지를 보면, 그는 자연환경에서 생물의 경쟁에 관한 다아윈의 생각은 계급들간의 경쟁과 관련된다고 하고 있다. 그는 '생존 경쟁'의 개념을 '계급투쟁'이라는 말로 바꾼 것이다. 이런 생각은 '힘은 정의다'라는 생각을 나오게 하여, 니체의 초인사상, 히틀러의 아리안족 우월사상, 영국의 웹이 이끄는 페이비언 사회주의자들의 투표라 는 투쟁을 통한 점진적 사회개혁, 케인즈의 사회주의(democratic socialism), 공산주의자들의 자본주의 필망론등은 모두 다아윈의 적자 생존 개념과 마르크스의 계급투쟁 개념을 확장하여 적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베커(C. Becker)를 비롯한 여러 정치학자들도 진화론의 영향을 받았다. 원래 역사학자 였던 베커는 다른 사람들에게 마르크스의 생각을 많이 사용하도록 장려했고, 현대사회에 생존 경쟁이라는 진화론적 사 고로 많은 영향을 끼쳤고, 후에 히틀러의 만행이 '힘이 정의'라는 명 제의 당연한 결과라고 설명하였다. 독일의 나치주의, 소련의 공산주의 사이에 실제적으로 철학적 차이가 없다는 사실은 레닌이 마르크스주의 를 받아들여 볼쉐비즘과 레닌주의로 발달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런던(J. London)의 소설, 버나드 쇼(B. Show)의 희곡, 심지어 테니 슨(Alfred Tennyson)의 시에서 조차 인류진화의 영향이 나타난다. 사 실 테니슨은 다아윈이 '종의 기원'을 발표하기 이전부터 진화론적 입 장을 표명했다. 실제로 런던과 쇼는 영국 사회주의자였고, 페이비언 협회의 추종자들이었다. 런던과 쇼는 그들의 작품을 통해 생존 경쟁의 개념을 표현했고, 마르크스의 견해를 최상의 것으로 제시했다.
철학에서 진화론의 영향은 19세기까지 생물 분류 체계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다. 그때까지의 분류개념에 의하면 생물계에는 불변의 원 형이 존재했으나, 진화론에 의하면 모든 생명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종으로 점진적인 진화를 일으켰다고 하였다. 여기에서부터 모든 사물을 상대적 이라고 생각하게 되어 논리체계에서도 혼란이 일어났다. 아리스토텔레스적 사고원리는 다중가치 논리체계에 의해 도전을 받았다. 진화론을 전적으로 받아들인 대표적인 철학자로는 20세기 '신 철학'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 듀우이(J. Dewey)를 들 수 있다.
이외에도 심리학자 프로이드, 스키너(B. F. Skinner)등은 라마르크 의 획득형질 유전이론(이 이론은 현재 틀렸음이 완전히 증명됐음)을 받아들여 개인의 행동에 대한 환경결정론을 주장하였다. 신학에서는 문서설을 주장한 그라프-벨하우젠(Graff-Well hausen), 인간이 하나님 을 숭배하는 것은 태양신, 월신을 숭배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산신 령, 부족신을 숭배하게 되는 단계를 거쳐 진화된 것이 라고 본 포스딕 (H.E. Fosdick)을 비롯한 20세기 성경의 고등 비평가들이 진화론의 영 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다.